농식품부, 올해 수출 135억달러로 확대…2027년 230억달러 목표

  发布시간:2024-03-29 23:41:08   작성자:玩站小弟   我要评论
신선미 기자기자 페이지중동·중남미·인도로 수출 늘리고 100대 유망기업에 지원 강화농식품부, 'K푸드 플러스 수출 혁신 전략' 발표농림축산식품부 현판과 건물[농식 。

농식품부, 올해 수출 135억달러로 확대…2027년 230억달러 목표

신선미 기자
신선미 기자기자 페이지

중동·중남미·인도로 수출 늘리고 100대 유망기업에 지원 강화

농식품부, 'K푸드 플러스 수출 혁신 전략' 발표

농림축산식품부 현판과 건물
농림축산식품부 현판과 건물

[농식품부 제공]

(서울=연합뉴스) 신선미 기자 = 정부가 농식품 관련 산업 수출액을 올해 135억달러(약 18조원)로 늘리고 2027년에 230억달러(약 31조원)까지 확대하기로 했다.

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이 같은 내용의 'K-푸드 플러스(+) 수출 혁신 전략'을 발표했다.

K-푸드 플러스는 농식품과 스마트팜, 농기자재, 펫푸드 등 농식품 관련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말이다.

광고

우리나라 식품과 스마트팜 등의 수출 호조로 지난해 수출액은 121억4천만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.

농식품부는 올해 수출액 목표치를 지난해보다 11.2% 많은 135억달러로 정하고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.

우선 수출국 다각화를 위해 신시장에 대한 마케팅과 시장 조사를 강화하기로 했다.

특히 중동, 중남미, 인도 등 3대 신시장에 대한 수출 비중을 지난해 6.2%에서 올해 8%, 2027년 12%로 늘려 간다는 방침이다.

또 할랄(무슬림이 먹거나 쓸 수 있는 제품) 인증 상호 인정협약국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할랄 시장 진출도 뒷받침하기로 했다.

이 밖에 검역 협상이 수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상 로드맵을 마련하고 유망 협상 품목을 발굴하기 위한 민·관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.

농식품부는 수출조직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수출액이 1억달러 이상인 기업·품목을 지난해 21개에서 올해 27개로 늘리겠다고 밝혔다.

품목별 수출조직을 올해 12곳에서 2027년 20개까지 늘리고 현재 중국과 베트남 등 6개국에 지원하는 해외 콜드체인을 2027년 12개국에 제공하기로 했다.

신선농산물 수출 시 '신속통관제도'를 도입해 항공 수출 절차를 간소화하고 수출조직이 수출 물량을 모아 일괄 협상하도록 하는 '공동포워딩'도 확대할 계획이다.

해외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보유한 대기업과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판로를 공동 활용하도록 협업모델도 발굴한다.

'K-푸드 플러스 100대 유망 수출기업'을 선정해 투자 유치부터 상장, 수출 등 전 주기에 걸쳐 지원하기로 했다.

아울러 농식품부는 수출 지원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도 강화한다.

산업통상자원부 등 다른 부처와 '통상환경 대응 협력체계' 구성을 협의하고 모방 제품 근절을 위해 특허청과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.

문화체육관광부와는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해 국내 우수제품을 홍보하고 아랍에미리트(UAE)에 범부처 연계 해외홍보관을 설치할 계획이다.

농식품부는 또 'K-푸드' 로고 상표 등록 국가를 올해 55개국까지 확대할 예정이다.

K-푸드 로고는 한국에서 생산·제조한 식품임을 인증하는 것으로, 지난해까지 일본, 호주 등 48개국에서 상표 등록이 완료돼 있다.

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서초구 aT센터에서 'K-푸드 플러스 수출확대 추진본부' 간담회를 열어 수출기업 관계자와 만나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.

송 장관은 "K-푸드 열풍, 세계 교역량 회복 등을 기회로 삼아 올해 수출 목표를 달성하고 중·장기적으로 K-푸드 플러스가 주력 수출산업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"라고 말했다.

sun

관련 기사

最新评论